투자분석가의 고객에 대한 의무 중 투자 결과 보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우선 고객에게 투자 결과 보고 시의 대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. 또한 투자 결과에 대한 조작 및 GIPS 관련 부분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이 글을 읽기 전 반드시 투자 전문가의 윤리 (1) ~ (4)를 정독하고 오시길 권장드립니다. 해당 내용을 투자 윤리에서의 헌법과도 같은 내용입니다. 따라서 해당 내용을 읽지 않은 경우 이 글은 물론 앞으로의 글들도 적용이 힘듭니다.
목차
- 투자 결과 보고의 대원칙
- 투자 결과에 대한 조작
- GIPS
1. 투자 결과 보고의 대원칙
- 투자분석가는 본인의 과거 투자 결과를 얘기할 때, 조작하지 말고, 있는 그대로 얘기해야 한다.
- 투자분석가는 본인의 과거 투자 결과 중 수익률이 좋은 것만 추려내서 보고하면 안 된다.
- 투자분석가는 본인의 과거 투자 결과 중 종결된 모든 투자 결과 또한 보고해야 한다.
2. 결과에 대한 조작
- 투자분석가는 본인의 투자 결과에 대한 조작을 해서는 안된다.
- 투자 결과 조작의 예로는 투자 결과 누락, 과장, 수익률 변경 등이 있다.
3. GIPS
- GIPS란 국제투자성과기준을 말한다. GIPS는 투자성과에 대한 완전하고 공정한 표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.
- 투자분석가는 수익률은 반드시 가중평균으로 계산하여야 한다.
- 투자분석가는 GIPS의 모든 규칙을 다 따라야 한다. GIPS의 일부분만 따라서 수익률을 계산하는 것은 금지된다.
- 투자분석가가 본인의 성과를 요약한 경우 '고객의 요구가 있을 시 관련 정보를 전부 공개 가능하다'라고 사전 공지하여야 한다.
- GIPS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십시오.
지금까지 투자분석가의 고객에 대한 의무 중 투자 결과 보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투자 전문가의 윤리와 같이 암기 및 이해하시기 바랍니다.
댓글